ORIGINAL
INSIGHT
INSTAGRAM
CHALLENGER INTERVIEW
CIRCULAR SPOTTED
DIVE IN
CIRCULAR BRAND
Share
ORIGINAL
CHALLENGER INTERVIEW
CIRCULAR SPOTTED
INSIGHT
DIVE IN
CIRCULAR BRAND
INSTAGRAM
DIVE-IN
지속 가능한 패션 최신 동향 및 인사이트
지난 6월, 세계적인 럭셔리 브랜드 샤넬(CHANEL)이 새로운 지속 가능한 프로젝트
‘네볼드(Nevold)’
의 설립을 발표했어요. 자체적인 소재 연구 기관을 세워 순환 소재의 확대를 예고한 것입니다. 그린워싱(Greenwashing)에 대한 리스크가 점차 커지면서, 지속 가능한 소재 사용을 확대하려는 글로벌 럭셔리 업계의 움직임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샤넬은 ‘Never’과 ‘Old’ 단어를 합성하여 기관의 이름을 네볼드로 지었는데요. ‘오래된 것이 다시 새로워진다’는 뜻으로, 샤넬이 앞으로 이끌어갈 순환 이니셔티브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네볼드(Nevold)의 로고. (출처: 네볼드 링크드인)
네볼드의 미션과 역할
그렇다면 네볼드는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요?
5000만~8000만유로(한화 약 790억~1270억원)라는 막대한 금액을 투자 받은 네볼드는 기
존 패션업계에서 흔하게 쓰이던 소재와 신소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소재를 만들고, 자투리 천이나 판매되지 않은 재고를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전개
할 것으로 보입니다. 폐기되는 소재를 먼저 확보한 뒤, 대량 생산을 통해 생산 단가를 낮추어 재활용 소재의 사용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재고를 업사이클링하여 새 의류제품을 만드는 ‘제품의 순환성’ 보다는 생산단계의 순환성에 초점을 맞춘 전략으로, 공급망을 전체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탈바꿈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네볼드로 자급자족?
샤넬이 네볼드를 설립하게 된 배경에는 소재 확보의 어려움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샤넬은 면, 울, 캐시미어, 실크, 가죽 등 5대 핵심 원자재를 생산량의 50% 투입 중인데, 소재의 지속 가능성을 추적하는 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네볼드를 통해 새로 개발되거나 생산되는 하이브리드 소재를 공급 받겠다는 것
이죠. 기후 변화와 공급망 병목 현상도 자원 확보를 까다롭게 만들고 있어, 네볼드의 설립은 이러한 리스크를 줄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샤넬이 만든 연구기관, 무엇이 특별할까